손태호 프로

삼성전자의 컨트롤 타워

SCM&물류

손태호 프로

자기소개와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Global운영팀에서 근무 중인 손태호입니다.
Global운영팀은 SCM/물류 Operation을 기반으로 사업부의 컨트롤타워 역할 및 부서 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최적 Operation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팀 내 SCM1그룹에서 미주지역 파트장을 맡아 동료들과 함께 고민하고 협의하여 성과 창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미주 지역을 담당한다고 하셨는데, 타 지역과 다른 특별한 점이 있을까요?

미주 지역은 사업부 물류의 절반에 육박하는 매우 큰 규모의 물동이 움직이는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떠한 상황에도 최적의 공급망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수많은 경우의 수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방향을 사전에 수립하고 준비해야 하죠.

SCM/물류 직무만의 매력도 있을 것 같은데요.

굉장히 매력적인 직무입니다. SCM/물류 직무는 제품 물동의 전반적인 흐름에 있어 최대의 효과 창출을 목표로 업무를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많은 분야의 지식을 접할 수 있게 되어 회사에서 원하는 전반적인 업무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이 같은 장점을 활용한 경험이 있으시다고요?

2021년, Covid-19의 영향으로 베트남 호치민 생산 법인의 Lock Down으로 인해 코호트 생산(법인 내 격리 생산)을 진행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VD사업부의 가장 큰 대형 공장 중의 하나가 정상가동이 되지 않는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모든 부서 인력들의 빠른 대처를 통해 경영진이 적기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슬기롭게 상황을 극복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SCM/물류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Covid-19를 거치면서 SCM/물류의 영역이 매우 넓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각도로 국제적인 정세를 보는 시각과 함께,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경영학적 마인드, 마지막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협업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역량은 어떻게 쌓을 수 있을까요?

어떤 일이든 관심을 가지고 열린 마음을 통해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또한 공대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여, 초기 SCM/물류 관련한 지식이 부족했지만 열린 자세로 관심을 가지다 보니, 지금의 제 역량을 쌓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미래의 SCM/물류 직무에 입사할 후배들에게 응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SCM/물류의 업무영역은 수많은 경험의 축적을 통해 지식과 업무영역의 지속적 확장이 가능한 직무입니다.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이곳에서 본인의 원대한 꿈을 펼치고, 또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