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든 해낸다는 것
구매
김담은 프로
자기소개와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TV, Monitor, LED Display 등에 들어가는 모든 자재를 수급하는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구매팀 반도체 파트 김담은입니다. 저희 부서는 20개가 넘는 글로벌 반도체 회사와 협력하며 TV와 모니터, LED Display 등의 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수급하여 해외 생산 법인에 원활히 공급되게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저는 그 중 Audio IC, Power IC의 SCM/구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인 부서만의 매력이 있다면요?
다양한 글로벌 반도체 회사와 일하면서, VD사업부의 세계적 영향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관계를 핸들링 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저는 약 20개의 회사와 전략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모든 비즈니스는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협력사와 좋은 관계를 구축해 두면 장기적인 동반성장을 추구하고 상부상조하는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구매 직무에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꼼꼼하게 업체를 관리하고, 먼 미래까지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반도체 생산 L/T은 최소 4~6개월, 수급 상황이 안 좋을 때는 1년까지 걸리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미래 구간까지의 필요량을 유관 부서와 확인해서 꼼꼼하게 산출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죠.
어떻게 하면 해당 역량을 키울 수 있을까요?
아무리 어려운 목표라도 달성해 보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도전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월/주/일별 계획을 수립한 뒤, 성과에 대한 자가 점검을 하면서 부족한 점을 찾고 보완해 나가면서, 이러한 역량이 형성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반도체 수급난이 심해지면서 차량 납기가 무려 1년 넘게 늘어났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저희 팀은 일일 점검을 통해 전일 대비 진척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며 문제를 수월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보람찼던 경험이 있다면요.
Display 관련 자재 수급이 한창 어려웠던 시기에, 상황이 급변하며 발 빠르게 대응해야 했던 상황이 생각납니다. 자재 스펙이 뒤바뀌면서 미래 구간의 실제 소요를 예측하기도 어렵고, 이를 수작업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데 한계가 있어, Excel 전문가 동료에게 부탁하여 VBA(매크로)를 구축했는데요.
해당 VBA로 작업에 드는 시간과 노력이 최소 30%는 감소했습니다. 이와 같이, 업무를 하면서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것에 대해 의견을 내어 개선 될 때마다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요?
해외 생산법인의 주재원으로 선발되어 현장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고 싶습니다.
실제 생산공정에 구매가 얼마나 큰 기여를 하는지, 현장에서는 어떤 요소들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현지의 고충은 무엇인지를 배우고 개선하여, 모든 협력사가 거래하고 싶어 하는 삼성전자 VD사업부를 만들고 싶습니다.